2025년 제주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 온누리상품권 청년몰 지원

안녕하세요, 여러분! 제주의 바람과 햇살을 사랑하는 여러분과 함께 오늘도 따뜻한 소식을 나누고 싶어요. ^^

제주 여행 가면 꼭 들르는 곳, 어디세요? 저는 망설임 없이 ‘전통시장’이라고 외칠 거예요! 북적이는 사람들 속에서 나는 맛있는 냄새, 정겹게 맞아주시는 상인분들의 웃음, 그리고 싱싱한 제주의 특산물까지! 생각만 해도 미소가 절로 지어지네요.

그런데 바로 그 제주 전통시장이 2025년, 우리에게 더욱 가깝고 친근한 모습으로 다가온다는 엄청난 소식이 있어요! 바로 ‘2025년 제주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 덕분인데요. 오늘은 제가 우리들의 지갑은 두둑하게, 시장 방문은 즐겁게 만들어 줄 핵심 내용들, 바로 온누리상품권 혜택과 청년몰 지원 소식을 쏙쏙 뽑아 알려드릴게요. 정말 기대되지 않나요?!

2025년 제주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 온누리상품권 청년몰 지원

온누리상품권, 2025년 제주에선 이렇게 달라졌어요!

전통시장 장보기의 필수템, 바로 온누리상품권이죠? 올해는 이 온누리상품권이 정말 역대급 혜택으로 돌아왔답니다. 이제 제주 전통시장에서 더 스마트하고 알뜰하게 장 볼 수 있게 되었어요.

할인율과 구매 한도, 두 마리 토끼를 잡다

가장 먼저 우리 주머니 사정과 직결되는 소식이에요. 2025년에는 온누리상품권의 할인율과 구매 한도가 모두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지류 상품권은 기존과 같이 5% 할인이지만, 진짜 대박은 바로 모바일과 카드형 상품권입니다. 무려 10%의 상시 할인율을 제공한다고 해요! 10만 원어치 상품권을 사면 9만 원만 내면 되니, 벌써 만 원을 번 셈이죠?

여기에 월 구매 한도도 개인당 최대 150만 원까지 늘어났어요. 작년 100만 원에서 50만 원이나 훌쩍 늘어난 수치입니다. 이 정도면 명절 준비나 집안 대소사를 치를 때도 아주 넉넉하게 사용할 수 있겠죠?!

스마트폰 하나면 OK! 모바일 상품권 대세

“아직도 종이 상품권 쓰세요~?” 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의 시대가 활짝 열렸습니다. 2025년 제주도 내 전통시장에서는 모바일 상품권 사용처가 작년 대비 무려 20%나 증가했어요. 이제 웬만한 점포에서는 거의 다 사용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스마트폰 앱으로 간편하게 구매하고, QR코드로 ‘찍’하고 결제하면 끝! 정말 편리하지 않나요? 지갑 두툼하게 상품권 챙겨 다닐 필요가 없어졌어요.

숨겨진 사용처까지 샅샅이 알려드려요

“이 가게도 온누리상품권이 될까?” 망설였던 경험, 다들 있으시죠? 이제 그런 걱정은 안 하셔도 돼요. 제주특별자치도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협력해서, 온누리상품권 사용이 가능한 점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제주 전통시장 맵’ 앱 서비스를 시작했어요. 시장 내 식당, 카페, 기념품 가게는 물론이고 심지어는 미용실, 옷 가게까지! 숨겨진 알짜 사용처를 쉽게 찾을 수 있으니, 이제 시장 구석구석을 더 알차게 누려보세요!

청년 사장님들 힘내세요! 청년몰 지원 대폭 강화

전통시장에 활기를 불어넣는 건 뭐니 뭐니 해도 젊은 에너지 아닐까요? 독특한 아이디어와 열정으로 똘똘 뭉친 청년 상인들이 시장에 들어오면서 분위기가 확 달라지는 걸 느껴요. 제주도에서는 이런 청년 상인들의 꿈을 응원하기 위해 2025년, 청년몰 지원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창업부터 정착까지 원스톱 지원 시스템

맨땅에 헤딩하듯 창업하는 시대는 지났어요. 올해부터 제주 청년몰에 입점하는 예비 창업가에게는 최대 4,000만 원의 초기 창업 자금을 지원합니다. 이 자금은 인테리어 비용, 초기 물품 구매, 마케팅 비용 등 창업에 꼭 필요한 곳에 사용할 수 있어요. 단순히 자금만 지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창업 교육부터 법률, 세무 상담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청년 상인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이 신설되어 안정적인 정착을 돕는다고 해요.

임대료 걱정은 반으로, 꿈은 두 배로!

청년 창업가들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가 바로 임대료 부담이었는데요. 이 부분에 대한 지원이 정말 파격적으로 변했어요. 기존에는 1년간 임대료의 50%를 지원했다면, 올해부터는 최대 2년간, 임대료의 70%까지 지원 비율을 높이고 기간도 늘렸습니다. 월 100만 원의 임대료라면 30만 원만 부담하면 되는 셈이니, 정말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겠죠? ^^

혼자가 아니에요, 든든한 멘토단과 함께

경험 부족은 열정으로 채울 수 있지만, 때로는 전문가의 조언 한마디가 절실할 때가 있죠. 그래서 분야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청년몰 멘토단’이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했어요. 성공한 선배 창업가부터 브랜딩 전문가, 온라인 마케팅 전문가까지! 1:1 맞춤형 멘토링을 통해 사업 방향을 잡고 어려운 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답니다. 혼자 끙끙 앓지 말고, 든든한 지원군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예요!

시장의 화려한 변신, 스마트 전통시장으로의 도약

“전통시장은 불편하다”는 건 이제 정말 옛말이 되었어요. 2025년 제주의 시장들은 최신 기술을 만나 더욱 편리하고 쾌적한 쇼핑 공간으로 거듭났습니다.

두 손은 가볍게, 마음은 풍성하게 (배송 서비스)

시장에서 장 보다 보면 양손 가득 무거워져서 힘들었던 기억, 다들 있으시죠?! 이제 그런 걱정은 붙들어 매셔도 좋습니다. 동문시장과 서귀포매일올레시장에서 시범 운영하던 ‘당일 배송 서비스’가 제주시 5개, 서귀포시 3개 주요 시장으로 전면 확대되었어요. 5만 원 이상 구매 시, 제주시 및 서귀포시 동 지역은 3,000원의 저렴한 비용으로 당일 저녁에 집 앞까지 배송해 준답니다. 이제 두 손 가볍게 시장 구경하고, 맛있는 것도 맘껏 사 먹을 수 있어요!

집에서 만나는 제주 시장 (온라인 플랫폼)

바쁜 일상이나 궂은 날씨 때문에 시장 방문이 어려웠던 분들께 희소식이에요. 제주도 자체 온라인 전통시장 플랫폼인 ‘e-제주장터(가칭)’가 드디어 2025년 상반기에 정식 오픈했습니다! 스마트폰 앱으로 각 점포의 신선한 상품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으로 간편하게 결제한 뒤, 배송 서비스로 편안하게 받아볼 수 있어요. 그야말로 우리 집 식탁과 제주 전통시장이 바로 연결되는 셈이죠!

주차 스트레스는 안녕! (스마트 주차)

전통시장 방문을 망설이게 하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가 바로 주차 문제였어요. 하지만 이제 이것도 옛말이 될 것 같습니다. 동문시장, 서귀포매일올레시장 등 주요 시장의 공영주차장에 ‘실시간 주차 정보 시스템’이 도입되었거든요. 시장으로 출발하기 전, 혹은 주차장 입구에서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주차 가능한 공간이 몇 개나 남았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더 이상 주차 공간을 찾아 헤맬 필요가 없으니 시간도 절약하고 스트레스도 줄일 수 있게 되었어요. ^^

그래서 우리에겐 어떤 점이 좋을까요?

자, 이렇게 다양한 정책들이 시행되면서 우리에게는 어떤 좋은 점들이 있을까요? 한 번 정리해 봤어요!

알뜰한 소비, 현명한 장보기

10% 할인된 가격의 온누리상품권으로 장을 보니 생활비를 아낄 수 있는 건 당연하구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가격을 비교해보고, 배송 서비스를 이용해 시간을 절약하는 등 훨씬 더 현명한 소비가 가능해졌어요.

새로운 볼거리와 즐길 거리 가득!

청년몰이 활성화되면서 시장에는 개성 넘치는 상점들이 늘어났습니다. 아기자기한 소품 가게부터 독특한 퓨전 먹거리까지,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해요. 시장이 단순히 물건을 사는 곳을 넘어, 새로운 문화를 즐기는 복합 문화 공간으로 변신하고 있답니다.

사람 냄새나는 제주의 정을 느끼는 기회

무엇보다 가장 좋은 점은, 이런 변화들이 결국 우리를 시장으로 다시 이끈다는 거예요. 편리해진 시스템 덕분에 더 자주 시장을 찾게 되고, 그곳에서 상인들과 눈을 맞추고 이야기를 나누며 끈끈한 정을 느낄 수 있죠. 이건 대형마트에서는 절대 느낄 수 없는 전통시장만의 진짜 매력 아닐까요?

2025년, 더 똑똑해지고, 더 젊어지고, 더 따뜻해진 제주 전통시장! 정말 기대되지 않으세요?! 이번 주말에는 가족, 친구, 연인의 손을 잡고 활기 넘치는 제주 전통시장으로 나들이 가보는 건 어떨까요? 저도 맛있는 떡볶이랑 싱싱한 회 사러 당장 달려가야겠어요! ^^ 여러분의 즐거운 시장 나들이를 응원합니다!

댓글 남기기